일상 기록

운전면허를 따보자 (2) - 도로주행, 그리고 면허증 발급!

weareyoung11 2022. 3. 25. 23:29
728x90
728x90

이어 쓰는 나의 운전 면허 취득기!!

 

3. 주행 시험

주행 시험을 위해서는 주행교육을 6시간 받아야 한다. 나는 어차피 지금은 할 것 없는 백수이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시일 내로 교육 일정을 잡았다. 3월 14일에 2시간 주행 교육을 받고, 3월 16일에 4시간 주행교육을 받은 뒤, 그 날 바로 주행 시험을 보는 일정으로 예약했다. 

이상하게 기능교육이랑 기능시험은 엄청나게 긴장되고 걱정도 많이 되었는데, 또 몇 번 운전대 잡아봤다고??!! 주행은 별로 걱정이 안되더라ㅋㅋ 그래서 기능 때처럼 유튜브를 엄청나게 보고 가지는 않았다. 게다가 나는 집 근처에 있는 운전면허 학원에 등록해서 주행 시험 코스가 전부 매우매우 익숙한 길이었기 때문에 특별히 경로를 익힐 필요도 없었다!

다만 아주 조금 걱정되는 것은.. 기능 때는 장내에서 시속 20km로 달리는 것도 후덜덜했는데, 도로에 나서면 무려 시속 50km로 달려야 한다는 점..^_ㅠ..

 

참고로 주행시험은 A, B, C, D 코스로 이뤄져 있었는데 (다른 학원도 그런지는 모르겠음..), A-B 코스는 같은 경로, C-D 코스는 같은 경로로 구성된 왕복코스였다 (완전히 같은 길은 아니고 미세하게 다르긴 하다). 즉 시험을 볼 때 나와 다른 수험생이 감독관님과 같이 탑승해서, 예컨대 내가 A코스를 운전해서 목적지에 도착하면, 거기서 다른 수험생이 출발해서 B코스를 운전해 학원으로 돌아오는 시스템이다! 

코스별로 난이도 차이가 조금 있었는데, C-D 코스보다는 A-B 코스가 훨씬 쉬웠다. 

 

첫날 첫 교육은 일단 장내에서 코스와 감점 요소 등등 익혀야 할 것을 익히고, 두번째 시간에 드디어 학원 밖으로 나가 강사님이 C코스를 운전하시고 옆에서 지도받다가, 내가 D코스를 운전해서 돌아와봤다. 생각보다 속도를 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없었는데, 가장 큰 문제는 1.좌회전 우회전 할 때 핸들의 감이 없음..(자꾸 옆으로 넘어갈것 같은 기분 ㅠ) 2.차선 끼어들때 사이드 미러와 정면을 동시에 보는게 너무 어려움.. 이정도였다. 

 

그리고 둘째 날이자 대망의 시험날! 4시간 교육을 받으면서 A-B코스, C-D 코스를 각 두번씩 다녀왔다. 처음에 할 때는 역시나 좌회전 우회전 할 때 어려움이 있었는데, 4시간을 스파르타 식으로 교육받으니 실력이 느는게 느껴지고 꽤 재미있었다!!

나중에는 강사님하고 진짜 수다 떨면서 운전할 정도로 마음이 편해졌다ㅋㅋㅋ (엄마랑 운전하면서 여행다녀라.. 기름값 비쌀 때 면허딴다.. 푸틴은 제정신이 아니다.. 수강생 중에 스시집을 하시는 분이 계셨는데 강사님이 생선 알러지가 있다...ㅋㅋㅋㅋ이런 얘기까지ㅋㅋㅋ진짜 별얘기 다함ㅋㅋㅋ)

그리고 중간에 신호땜에 급정거하느라 뒷좌석에 놓은 휴대폰이 떨어졌는데 갑자기 내 유튜브가 재생되면서 백예린 노래가 계속 나왔다.... 나중에 강사님 도움으로 끄긴 했는데, 잠시나마 나도 음악을 들으며 드라이브하는 날이 오겠지 하며 행복했음ㅋㅋ 언젠가는.... 꼭..!!!

 

긴장하지 않으면 분명 붙을 수 있을 거라는 강사님의 응원을 받고 곧이어 주행시험을 봤다. 다행히도 A-B 코스가 걸리고, 다른 수험생 분이 먼저 시험을 보셔서 그 분이 A코스를, 나는 B코스를 운전하게 되었다. 다른 수험생 분도 긴장하신게 보였는데 조용히 마음속으로 응원하면서 뒷좌석에 올라탔다. 

그 분도 나와 마찬가지로 중간 중간에 좌회전 코스 등에서 어려움이 있으셨지만 무사히 합격하셨다! A코스가 끝나고 드디어 내 차례가 돌아왔다. 나는 운전석에 가면서 수고하셨다는 말을 전했고 그 분도 나를 응원해주셨다ㅎㅎ 이렇게도 따스한 시험이 있다니... 

 

주행시험은 기능시험처럼 암기해 놓아야 할 감점 포인트가 많지 않기 때문에, 그냥 평소에 보던 대로 합리적이고 법규를 지키며 운전하면 충분히 합격한다. 다만 좀 유의해야 할 것은, 1.중간에 시속 40km이상 유지 과제가 랜덤으로 나오면 이 때만큼은 40km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 2.10초 이상 정지하는 경우 (예컨대 신호에 걸린 경우)에는 반드시 기어를 중립에 놔야 한다(감점 7점!). 정도였다. 

나는 시험 시작하고 거의 바로 40km 이상 유지 과제가 나왔고, 이외에는 특별히 어려운 점이 없었다! 다만 오전에 연습을 할 때보다는 오후에 교통량이 많아져서 조금 더 긴장된 것은 있었다.. 

 

그래도 무난하게 주행시험도 합격!! 이제 드디어 내게도 운전면허증이 생긴다..!! 

학원에 면허증 발급을 위한 사진을 제출하고, 변시가 끝나고 쉬는 기간 동안 그래도 뭔가 해냈다는 성취감과 홀가분한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왔다. 

 

4. 면허증 발급 

도로주행 시험까지 합격하고 일주일 뒤! 학원에서 면허증을 가지러 오라고 연락이 왔다!! 

들뜬 마음으로 면허증을 수령하여 집으로 돌아옴...!!!

나도 이제 국가가 인증하는 드라이버가 되었다!!! ㅎㅣ히 

내일부터 엄마 차로 연습을 열심히 해 볼 생각이다. 

언젠가 차를 사는 그날까지..!!

 

이렇게 나의 운전면허 도전기도 끝!!

728x90